1장. 고구려과 백제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개관
1)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고 불교의 공인과 태학이라는 학교를 세워 유교경전을 가르친 고대국가였다.
2) 불교가 군왕은 물론 민중의 교화에까지 영향을 미친 데 반해 유교는 초기 군왕과 그를 둘
I. 들어가며
21세기를 들어서면서 또한 글로벌 시대에서 무한 경쟁체제에 들어서면서, 기업간의 생존에 대한 고민이 점점 치열해져 가고 있다. 사회 전체가 거시적인 수확 체감을 겪고 있는 오늘날 개개의 기업 역시 정상이윤을 얻는 것조차 버거워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 와중에서도 꾸준
특성 및 학교교육의 비교
(1) 청소년 육성제도의 특성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고구려의 경당이나 신라의 화랑도와 같은 청소년 활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6세기에 설치된 화랑도의 예를 보더라도 명산대천의 자연을 수련터전으로 하여 문·무·예의 조화로운 수련 거리를 갈고 닦던 청소년 수
Ⅰ. 개요
삼국시대부터 통일신라까지는 유․불․선과 같은 외래 사상을 민족 전통의 고유 신앙 및 사상과 조화시키면서 우리의 것으로 소화시키는 기간이었다. 이 기간 동안 유․불․선 3교 중에서도 특히 유교와 불교는 독특한 성장을 거듭하여 우리나라의 전통 속으로 녹아 들어갈 수
Ⅰ. 개요
현대 사회는 기계화 자동화로 생활이 편리해졌으며, 여가 시간도 증가되었다. 그러나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한 신체 활동이 줄어들고 각종 공해가 늘어나 우리의 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
산업이 발달하면서 인구가 도시로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으로의
1장. 조선교육의 특징
1. 조선 교육정책의 방향
1) 관학의 정비와 부흥
조선인 인재의 육성과 백성의 교화를 중앙에 국립대학인 성균관과 이의 부속기관 격인 중등수준의 4학을 설립하고, 지방에는 각 행정단위에 329개의 향교를 설치하였다.
2) 교화정책
① 소학과 주자가례의 중시
교화는 사회
Ⅰ. 서론
최근 체육계에서, 특히 체육교육 학교 현장에서 ‘인성’이라는 단어는 중요한 논점이 되고 있다. 최근 십여 년 동안 체육을 통해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운동을 하는 것 자체가 아이들에게 인성 함양을 보장해 주는 것이 아니다.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분명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